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시면 안되는 생수, 수질 부적합 리스트

by leaf0916 2021.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루잎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물을 드시나요? 정수기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테지만, 생수를 사드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그런데 오늘 뉴스에서 우리가 자주 사 먹는 생수 업체들 중에 수질 부적합 판정을 받은 기업이 무려 절반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곳 중 한 번도 위반을 받지 않은 생수업체가 딱 1곳 유일했다고 하는데요. 그럼 이 생수 업체들 어느 곳인지 알아볼까요?

 

 

 

 

 

 

 

 

 

수질 부적합 생수 아닐수도 맞을 수도

예전엔 물을 사 먹는 걸 생각도 못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은 생수를 자주 사 먹기도 할 정도로 물을 구입하는 게 익숙한 세상이 되었죠. 게다가 생수 브랜드들도 이젠 참 다양하게 많이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다 다른 브랜드들의 생수가 사실은 똑같은 물일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나의 브랜드에서 만들어내는 물은 항상 똑같은 수원지인 곳도 있지만 대게는 한 곳이 아니라 많게는 4~10곳의 다양한 수원지에서 물을 가져옵니다. 그러다 보니 똑같은 브랜드의 물 3개를 구입해도 3개 모두 수원지가 다를 수 있고, 제조업체도 다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원지가 국내에 많지 않기 때문에 각각의 브랜드마다 가져오는 수원지와 제조업체가 똑같을 수도 있어요.

 

 

위에는 롯데 아이시스, 쿠팡 탐사수, 먹는 샘물 크리스탈 3 제품 모두 자주 사드시는 제품들인데요, 이 3 제품 모두 다 다른 물이 아니라 같은 수원지에서 똑같은 제조업체가 만든 물이라고 합니다. 겉 상표만 다르게 붙여서 판매하고 있었을 뿐이죠. 그런데 문제이 3가지 물 모두 수질 부적합을 받은 제조업체(씨엠)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죠.

 

 

 

 

 

수질 부적합 생수 제조업체 골라내기

생수 점유율 2위를 차지한 아이시스롯데칠성음료가 생산하고 있는 생수이죠. 롯데칠성음료의 자회사 4곳(씨에이이치음료, 양주공장, 산청음료, 백학 음료)에서는 수질 문제가 전혀 없었지만, 취수량의 한계로 이 4곳 말고도 다른 5곳의 업체에서 추가로 생수(아이시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중 2곳은 최근 6년간 3번이나 수질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곳입니다. 바로 청도샘물과 씨엠(구 크리스탈)업체 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제조업체 씨엠에선 생산을 중단했고, 청도샘물은 과거에 기준 위반을 받았지만 현재는 철저하게 수질 분석을 하고 있다고는 합니다.

 

 

위에 생수업체들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에서 파는 자체 브랜드 생수나, e커머스의 PB생수들 또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이마트 노브랜드, 프리미엄 피코크도 지난 6년간 3번이나 수질 부적합 판정을 받은 한국청정음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수를 구입하실 때 기준치에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조업체만 골라내면 되겠죠.

 

 

 

 

 

 

 

 

 

 

 

 

   생수 브랜드 부적합 판정을 받았던 제조업체 (이 제조업체들만 피하세요!)
   아이시스    씨엠(생산중단), 청도샘물
   크리스탈    씨엠, 제이원, 우리샘물
   스파클    대정, 포천음료, 우리샘물, 삼정샘물
   석수    우리샘물, 동원F&B연천
   동원샘물    동원F&B연천
   풀무원샘물(커클랜드 시그니춰 먹는샘물의 생산자)    한국청정음료
   이마트24 하루2리터, 노브랜드, 피코크 트루워터    한국청정음료
   롯데마트 PB    제이원, 대정, 삼정샘물
   쿠팡 PB 탐사수    삼정샘물, 우리샘물, 씨엠

 

 

 

 

 

 

그럼 대체 기준 통과한 생수 업체는 어디야?

이렇게 제조업체가 61개나 되다 보니 수질 부적합 판정 업체를 안 거쳐간 곳이 아무도 없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다행히 딱 1군데만이 수질 부적합 판정을 단 한 번도 받지 않고 살아남았었습니다. 바로 생수 부동의 1위 브랜드 삼다수입니다. 삼다수의 수원지한라산 국립공원에 인접한 산립지대에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잘 보존되어 온 청정지역이라 합니다.

 

 

백산수부적합 제조업체가 없지만, 백산수는 국내 수원지가 아닌 중국 길림성 안도현 이도진 내두천이라는 곳이기 때문에 국내 기준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인지 뉴스에서도 국내 기준을 통과한 생수는 딱 1곳이라고 이야기 한 것 같아요. 생수를 살 때마다 제조업체를 골라내시는 게 귀찮으시다면 맘 편하게 삼다수를 사드시는 게 제일 편한 방법일 것 같아요.

 

 

 

이렇게 생수 부적합 리스트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어요. 이렇게 된 원인에 대해 살펴보니 처벌이 경고나 15~한달 정지가 대부분이더라구요. 심하게 취소정지 받아봤자 업체명만 바꿔서 다시 영업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아이나 노인분들까지 마시는 물이기 때문에 처벌이 더 엄격해져 깨끗한 생수만 판매하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블루잎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