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푸드

맛있는 사과는 어떤 사과일까요?

by leaf0916 2021. 4.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루잎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과일은 무엇인가요? 저는 아삭아삭 식감이 좋은 사과를 가장 좋아합니다. 그럼 어떤 사과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하고, 맛있는 사과일까요? 사람마다 식감이 다르고, 맛평가가 다르기때문에 기준점은 다르겠지만, 청송사과와 대구사과를 꼽는다고 합니다. 왜 이 사과들이 맛있는 사과가 됬는지 여러가지 이유를 한번 살펴볼까요?

맛있는 사과 / 청송사과

면적의 83%가 숲으로 이루어진 청송은 그중에서도 사철 푸른 소나무를 가장 많이 품고 있는 청정지역이라고 합니다. 아주아주 오래전에 신선의 세계처럼 여겨진 이야기를 담은 이 곳 청송은 깨끗하고 가치 있는 자연환경은 물론이고, 강우가 적어, 일조량이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햇빛을 많이 먹고사는 청송사과라고 할 수 있네요.

청송사과의 환경요인

이렇게 이상적인 사과의 재배환경은 아삭 함 이상으로 엄청난 식감과 국내에서 생산하는 사과 중에서는 가장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앞에서 이야기를 했지만, 해발 250m 이상의 높이와 연평균 일교차 13.4도의 청정자연환경, 타 지역과 비교해서, 매우 적은 강우와 큰 일조량이 아주 맛있는 청송사과를 만들어냅니다.

 

청송지역의 위치적 특성은 아주 적은 비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이런 적은 비는 1,520시간에 달하는 4~11월의 일조시간이 대신하여, 열매 속의 당분을 저장하는 데에는 아주 유리한 컨디션을 유지하게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어떤 분은 당도가 높아서 좋고, 어떤 분은 산미가 있어서 좋고, 어떤분은 부드러워서 좋고, 어떤분은 단단해서 좋다고 합니다. 식감은 다른데 결국 달고 맛있다는 의미로 청송사과를 찾는다고 합니다.

 

청송사과의 맛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첫 번째로 당도와 산미의 비율이라고 합니다. 사과의 당도가 높은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홍로와 감흥이라는 사과가 있는데요. 산도가 약하기 때문에 당도가 비교적 더 높게 느껴진다네요. 하지만 산미가 약 해수분이 적다고 느껴진다고 하네요. 두 번째 청송사과의 맛을 결정짓는 요인은 경 도라 고하네요. 다시 말해 식감이지요. 높은 지역에서 생산하다 보니, 사과의 경도가 다소 단단하기에, 아삭아삭한 사과가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맛있는 사과 / 대구사과

대구사과가 유명하고 맛있는 이유는 청송사과가 맛있는 이유와 어느 정도는 일맥상통합니다. 대구사과의 역사부터 말씀 들리자면, 1899년, 계명대 동산병원의 초대 병원장 존슨 선교사가 미국 미조리주에 있는 사과나무를 들여와 동산병원과 사택 주변에 심었다고 합니다. 이때의 그 나무가 114년 대구 사과 역사의 시조라고 합니다. 원래 우리나라 토종 사과는 ‘능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습니다. 능금은 야생에서 자라서 지금 우리들이 먹는 사과보다 훨씬 크기가 작고, 훨씬 새콤한 신맛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이 능금은 존슨 병원장의 사과와 합해져 개량되면서 다양한 품종의 사과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사과나무의 시작으로 말미암아 20세기 초부터 사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 작목으로 각광받았다고 합니다. 특히 비가 적게 오고, 일조량이 많은 것이 특징인 대구의 기후와 사과가 자라기에는 너무나도 안성맞춤이었지요. 대구 중구 동인동, 공평동, 삼덕동 일대에는 사과 과수원이 많이 조성이 되었는데요. 그 이후에는 북구 산격동, 동구 동촌 일대, 경북 칠곡 등으로 재배지를 확대해나갔습니다.

 

1960년대 초에는 전국 사과 생산량의 80퍼센트를 대구사과에서 재배할 정도로 사과는 대구 산업의 상징이자, 대명사로 그위 치를 확고히 나갔습니다. 이때부터 대구 하면 사과, 사과하면 대구라는 말이 떠올리게 됩니다. 사과에는 피부를 좋게 만드는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대구에 미인이 많은 이유는 사과를 많이 먹기 때문’이라는 재미난 이야기도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급속한 산업화가 이뤄진 1990년대 이후, 대구의 팽창과 도시개발로 인해서 과수원이 도심의 외곽으로 비켜나가게 되었는데, 지금 현재는 동구 평광동에서 홍로, 부사를 재배하며 그 명맥을 이어나간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사과의 대명사인 대구사과와 청송사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두 곳 말고도 상주사과, 경북사과, 영주사과 등 유명한 지역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식사 후 디저트로 사과 한 조각 드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블루잎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