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초급자

주식용어 ‘EPS’에 대한 정의와 이해

by leaf0916 2021. 12. 28.
반응형

오늘은 주식용어 중에 ‘EPS’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EPS’에 대한 쉬운 이해와 정의를 알면, 주식투자하는데 있어서 조금은 도움이 되지않을까생각합니다.

 


<‘EPS’와 ‘PER’의 관계>

예전 포스팅에서 주식공부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PER에 대한 개념과 정의설명을 해드렸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PER는 ‘주가수익비율’이지요. 이걸 나누어서 풀어설명하자면 1주당 가격을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값입니다. 한마디로 주가가 싼지 비싼지 순이익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지표라고 할수있을것같습니다. 그래서 가장 기업투가에 있어서 기본적인 지표라고 할수있지요.

 

여기서 말하는 ‘주당 순이익’이 바로 ‘EPS’입니다.


  • 주가수익비율(PER)= 주가 / 주당 당기순이익(EPS)

예를들어 주식가격이 100,000원입니다. 그리고 1주당 수익(EPS)가 1,0000만원입니다. 그럼 PER이 10이 된다는 이야기지요? 요즘 일반적인 PER의 적정수준이 15배정도이므로, 10정도면 적당하거나 저평가혹은 저렴하다고 말할수있지요.

 

여기서 이런 산출을 낼수있는 수치가 바로 ‘주당 당기순이익’ 인 ‘EPS’입니다.

 

 

EPS=Earning Per Share의 줄임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Earning은 단순한 매출,수익이 아니라 순수익입니다.

회사가 쓰고남은 지출(월급등)을 매출에서 모두 빼고 남은 순수한 이익을 Earning이라고 합니다.

 

per share는 1주식 당 이라는 의미이구요. 그렇기때문에, 1주당 순수이익이 얼마인지 계산하는것이 ‘EPS’의 개념입니다. 단순히 ‘EPS’만 가지고 쓰진않고, 보통 그 ‘EPS’를 PER를 구하는데 있어서 사용하는데 쓰이죠. 물론 이걸 우리가 굳이 계산할필요가 없을거에요. 

 

<EPS는 주식시장의 중요키워드>

어차피 네이버나 다음에 있는 주식창에 가보면 기본적으로 표시되어있는 수치가 바로 PER이나 PBR EPS같은 기본 주식수치이기때문에 앞으로도 계산할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 공부를 하는 이유는 ‘EPS’라는 개념이 어떤 의미인지 알고 계시는거랑 모르시고있는거랑은 천지차이기때문에 함께공부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당순이익은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어나면 높아지게 될것이고,전환사채로 인한 주식전환이나 회사에서의 증자로 인해 주식수가 많아지게 되면 ‘EPS’는 낮아지게 됩니다. ‘EPS’가 높다는것은 그만큼 경영 실적이 양호하고 건전하다는 의미이고, 배당할수있는 여력이 많아지기떄문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식시장의 패턴이 요즘들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고있어서 ‘EPS’=주당순이익의 크기가 중요시되고있는 요즘주식시장입니다. 블루칩이라고 불리우는 대형우량주의 주가가 매우 비싸고 PER도 높지만 여전히 선호되고있는 이유가 바로 주당순이익(‘EPS’)이 높기때문입니다.

 

보통 ‘EPS’가 상승하고 있는 기업은 주로 신기술이나 신제품의 시장지배력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는경우가 많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그렇기때문에 ‘EPS’가 높을수록 투자가치는 높다고 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EPS의 예시>

위 표는 최근 카카오의 주식투자정도입니다.

이것을 보면서 최근의 저희가 공부했던 PER와 PBR 그리고 EPS를 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PER은 45배정도 되는군요. 엄청 높은수치죠. 고평가되있다고 기본적으로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누가 카카오를 비싸다고 단순히 말할수있을까요? 만약 내년에 카카오가 현재 PER에서 EPS(주당순이익)이 비약적으로 늘어나게된다면, 그래서 PER가 20정도로 갑자기 줄어든다면, 어떨까요? 그럼 PER이 45라해서 너무 고평가라고 생각해서 주식을 팔았던 사람들은 후회하겠지요. 하지만 카카오가 우리 생각대로 성장을 못해서, 매출과순이익이 내년에 조금 더 떨어진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카카오의 PER은 현재 45에서 60-70으로 올라가겠지요. 그럼 더더욱 고평가가 되는거지요.

 

이처럼 PER(주가수익비율)와 EPS(주당순이익)는 뗄래야 뗼수없는 관계이고,지금제가 비유한것처럼 현재 주식시장에서의 회사의 매출과 순이익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기업을 분석하실때, 그회사가 앞으로 몇년간 매출이나 이익면에서 어떠한지 꼭 알아보셔야할것입니다.

 

지금까지 'EPS'에 대한 정의와 정확한 이해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PBR과 관련된 BP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