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리뷰>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by leaf0916 2022. 2. 5.
반응형

이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반드시 갖추어야할 조건이 있다. 마법과 같은 필요조건은 무엇일까? 배움을 향한 깊고 절실한 욕망, 다시말해 걱정을 그만두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야 말겠다는 단호한 결단이다. 어떻게 해야 이러한 욕망을 가질 수있을까? 그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스스로 끊임없이 상기해야 한다. 책의 모든 원리를 자기것으로 만들었을떄 얼만 ㅏ풍요롭고 충만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있을지 상상해보라.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도움을 받고 싶다면 대충 한 번 훑는 것으로 충분하리라는 환상을 버려야 한다. 꼼꼼히 읽은 다음 매달 시간을 충분히 내어 다시 읽는것이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책이 늘 책상에 놓여 있어야한다. 시간이 날떄마다 책을 펴서 탐독하라. 당신은 발전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주지시켜야한다. 계속 집중해서 읽고 삶에 적용해야만 이책의 원리들을 몸에 익힐수있다. 다른방법은 없다.

극작가 버나드쇼는 어떤사람에게 무언가를 가르치려 든다면 그살마은 절대 스스로 배우지못할것이다. 라고 한다. 그의 말이 옳다. 배움이란 능동적인 과정이기 떄문이다. 우리는 행동을 통해 배운다. 따라서 이 책의 원리를 완전히 소화하려면 실천해야 한다. 배운 내용을 금세 잊어버리지 않는 방법은 기회가 있을때 마다 삶에 적용하는 것뿐이다. 실천한 지식만이 머릿속에 남기마련이다.

 

그의 이름은 윌리엄 오슬러경이다. 그가 1871년에 읽었던 한 문장, 곧 평생을 걱정에서 자유롭게 살수있도록 만들어주었던 문장은 토머스 칼라일이 한말이다 “우리는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보려하지말고, 눈앞에 분명히 높여 있는것을 행해야 한다”

내일을 맞이하는 최선의 방법이 지성과 열정을 집중해 오늘 해야 할일을 잘하는 데 있다고 강조한다. 그것이야말로 미래를 준비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떄문이다.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생각하지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생각할 것이요. 한날의 괴로움은 그날로 족하니라

 

당연히 내일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세심하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대비해야한다. 하지만 걱정해서는 안된다. 전쟁중에 군 지휘관들은 내일을 계획한다. 하지만 걱정할 만한 여유는 없다. 미해군 지휘관이었던 어네스트 킹제독은 이렇게말했다. 나는 최정예병사들에게 최상의 장비를 지급했다. 그리고 가장 적절한 임무를 부여했다. 그것이 내가 할수있는 전부였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은 이렇게 말했다. 아무리 무거운 짐을 진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밤이 오기전까지라면 견딜수있다. 아무리 힘든 일이라도 누구나 하루동안은 할수있다. 모든 사람은 해가 질떄까지 다정한 태도로 인내하고 사랑하며순수하게 살수있다. 우리의 삶에서의미있는 부분은 그게 전부다.

현명한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삶이다.

 

한번에 하루씩만 산다면 그리어려울게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제를 잊고,내일은 생각하지않는 법을 배웠지요. 매일 아침 저는 이렇게 다짐합니다. 오늘은 새로운 삶이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는 제자들을 모아놓고 이렇게 말했다. 모든것은 변한다. 모든것이 변한다는 법칙만빼고말이다. 그는 같은 강물에 두번발을 담글수없다라는 말도 했다. 강은 매순간 변한다. 강물에 발을 담그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삶은 끝없는 변화의 연속이다. 유일하게 확실한것은 오늘 뿐이다. 누구도 예측할수없고 매번 달라지며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미래의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애쓰느라 오늘을 살아가는 아름다움을 훼손해서야 되겠는가

 

응용심리학의 아버지 윌리엄 제임스 교수는 “기꺼이 받아들이라. 기꺼이 받아들이라. 이미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이야말로 모든 불행을 극복하는 첫단계이기 떄문이다”

 

중국 철학자 린위탕도 생활의 발견에서 비슷한말을 했따 “진정한 마음의 평화는 최악을 받아들이는 데서 온다 심리적으로 볼때 이것은 에너지를 자유롭게 풀어주는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