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리뷰> (1/2)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양대천

by leaf0916 2022. 2. 7.
반응형

 

-주가의 많은 부분을 영업이익이 설명한다. 손익계산서의 핵심은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은 지속적이므로 중요하다. 주가와 직결되는 1순위 항목은 영업이익이다. 기업가치에서 중요한것은 영업이익의 지속적 창출능력이다. 

 

-영업이익률 20% 이상의 기업은 배타적인 사업우위를 가진 기업으로 본다.

-영업활동현금 흐름을 모르면 주식투자하지마라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영업성과의 진실을 말한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주가의 장기적 추세를 말한다면, 잉여현금흐름(FCF.free cash flow)의 급증은 주가급등을 설명합니다.

-제무제표의 주석을 보면 급증,급강의 이유를 알수있다.

-영업건은 그가치의 현저한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손상차손을 인식합니다. 하지만 손상차손 자체는 현금의 유출이 없는 단순한 회계장부상의 손실일뿌입니다.경제적 실질이나 현금의 입출과 상관없는 회계장부상의 인식은 궁극적으로 기업가치에 영향을 주지않습니다.

-당신이 재무상태표를 뚫어져라 쳐다봐도 회사의 건전성은 보이지않을것입니다.

-큰규모의 현금이 나가면 왜 그러한 지출이 있었는지, 큰규모의 현금이 들어오면 왜 그러한 유입이 있었는지 체크하기

 

-재무상태표의 차변(자산)의 변동은 현금흐름표의 투자활동연금흐름과 동일하고

 재무상태표의 대변(부채,자본)의 변동은 현금흐름표의 재무활동현금흐름과 유사합니다.

-재무상태표의 자산변동=현금흐름표의 투자활동현금흐름

-재무상태표의 자산의 증감->현금흐름표의 투자활동현금흐름내역확인 -> 재무제표주석내용을 확인해 투자사유 파악

-재무상태표의 자본,부채의 증감->현금흐름표의 재무활동현금흐름 내역확인 ->재무제표 주석내용을 통해 자금조달 사유 파악

 

 

-재무상태표의 대변항목을 확인한다는 것은 회사의 자금조달 내역을 살펴보는것. 즉 기업외부에서 대규모 자금이 조달된다면 그걸 살펴보는것

 

-IR보고서 및 자료등은 꼼꼼히 살펴봅시다. 그 기업의 주요한 매출원인을 꼭 알자. 매출구조에 대해서 파악하자

 

-영업비용의 세부항목을 살펴보자

-어떤기업의 감가상각비가 급증하게 된다면, 이는 유형자산에 대한 대규모 투자(취득)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감가상각비의 급증으로 당기 및 향후 영업이익이 나빠질수있습니다. 하지만 감가상각비 자체는 영업활동현금흐름에는 부정적영향을 미치지않기때문에 기업가치와는 무관합니다

 

-비현금성 비용등 조정항목에 주목해야한다. 비현금성 비용(수익)은 실제로 가치와 무관하기때문에 이들항목을 잘 체크하자.

-막대한 비현금성비용을 너무 과대해석말자.(감가상각비,무형자산상각비,무형자산손상차손 , 이자수익, 이자비용 등)

 

 

 

-매출이 정체되고있는데, 매출채권만 급증한다면 외상매출금의 회수가 늦어지고있는것이라 위험할수있다. 그럴때 체크할수있는 방법은 ‘매출이 그만큼 증가하고 있는가?’ 입니다. 매출의 증감률과 매출채권의 증감률을 비교한다. 이때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살펴보자.

 

-재고자산이 급증하면 영업이익이 의심된다. 매출이 정체하나 재고자산 급증시엔 위험신호. 물건이 안팔려서 기말재고가 급증하게되면 매출원가가 급감하게 되고, 이로인해 영업이익이 좋아지는 아이러니가 발생한다.

=영업이 잘안되면 재고자산이 쌓이고 매출은 소폭 줄어든다. 그럼 과도한 재고때문에 매출원가가 급감하여 영업이익이 급증한다. 엄청난위험신호

 

-운전자본이 급증하면 보고되는 영업이익의 신뢰성이 떨어진다.

 

영업이익률과 영업이익성장률에 초점을 두자.  eva

 

-투하자본이익률(ROIC)= 세후영업이익/순영업자산

=영업투하자본이익률을 해석해보면, 기업이 재무활동을 통해 주주와 채권자로부터 자금(원금)을 받아 영업투하자본에 투자하고 영업투하자본을 운영해 세후영업이익을 벌어들인 것입니다. 이 영업투하자본이익률은 투자수익성 평가에 있어 가장 논리적이고 훌륭한 지표임에 틀림없습니다.

 

-가치주의 투자수익성 평가에는 ROIC(투하자본이익률)이 가장 적합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