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 유목민
“모두가 아는 호재는 악재고, 모두가 아는 악재는 호재다”
초보자가 기법만 쫒다가는 패가망신합니다.
서두르지마세요. 제로에서 시작한 제경험을 믿고, 처음에는 그냥 쭉 읽어보길 권합니다.
첫째, 정말 치열하게 공부했습니다.
둘째, 정말 많이 사고팔며 감을 익혔습니다.
500만원으로 매월 20%면, 3년후에는 30억입니다.
하루에 1프로씩. 한달에 20프로 합시다
차트를 볼때도 깊이 파고들지 않습니다. ‘좋다. 나쁘다’ 살만하다 아니다’정도만 파악합니다. 저는 가장 중요한것으로 ‘베팅할수있느냐’를 봅니다. 여기에 어떤 법칙이 있지는 않습니다. 훈련 또 훈련을 통해 보는 눈을 길러야 하는거죠
거래량이 터진 종목에서, 아니 사실 거의 모든종목에서 10단계 호가를 보면, 매도쪽에 호가가 더많고, 매수쪽에 호가가 훨씬 적을때 주가가 잘 올라갑니다.
개미들은 매도 호가가 두꺼우면(즉, 파는 사람이 많으면) 못 올라갈거라고 생각하고 손절하곤 하는데, 반대로 생각하는 겁니다. 그러는 이유는 심약개미들은 죄다 단타중에서도 심약 단타라 팔 생각만 하지만, 그림을 볼줄아는 매수 세력들은 수량을 확보해야 하니 매도 호가가 많은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미 수량을 확보한 매수세력들이 수익을 내려면 매수호가가 많아야 좋고요. 매수호가가 많아지면 방금전까지 매수세력이었던 쪽이 매도 세력으로 바뀝니다.
호가창에서 가장먼저 볼것은 그날의 시가,고가,저가입니다. 지금 내가 사려는 자리가 그날의 고가라면 일단 매매를 유보하세요.
그리고 단타 매매시에는 앞의 호가창처럼 매수잔량이 매도잔량보다 많을경우, 절대 위로 사지말고 매수 1호가에 걸어두고 천천히 삽니다.
1>팔기쉬운 주식을 산다
2>자신이 정한 손절라인을 생명처럼 지킨다
3>상한가는 내것이 아니다. 100원이라도 수익이 나면 판다.
“전날 종목을 골라서 종가까지 꾸준히 매집하고, 다음날 승부보는 방식의 ‘수급+차트+재료’매매 방법을 쓰고있습니다. 가급적 ‘하루매집, 익일 오전매도’사이클로 가려고하죠. 혹 익일 매도를 못하더라도 다음날이나 적어도 5거래일안으로 팔기회가 있을만한 종목을 고르고 있습니다.
아침9시부터 10시가 가장 활발하고, 2시50분부터 3시 20분까지 장마감 30분전이 가장 활발하다.
단타를 잘하는 사람일수록 현재 시장을 끌고 가는 테마가 무엇인지 산업동향은 어떤지 업종별로 중요한사건이 뭔지 머릿속에 꿰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스닥이 코스피보다 단타에는 훨씬좋다.
주말에 다음 주의 테마나 소재를 찾기위해 네이버뉴스나, 소식들을 접하고 파악한다. 뉴스와 관련된 기업과 관련주 상상하고, 추론하기
전자공시사이트 다트-> 공시서류검색> 통합검색> 예를들어 가뭄과 인공강우에 필요한 드라이아이스를 검색하면, 관련된 회사가 나온다.
테마주는 따르지말고 선점해야한다. 그리고 테마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전반에 관심을 둬야한다.
지면신문을 꼭 보자.
—————————————
<<<매일해야하는 숙제>>>
매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거래량 1000만주 이상 터진 종목을 정리하는것. 그리고 “왜” 상한가를 갔는지, “왜”거래량 1000만이 터졌는지를 조사해야한다.
—————————————
구조를 파악하는 자들이 차원이 다른 승리를 쟁취하는것입니다. 주식에서 구조파악을 어렵게 하는것은 기존에 알고있던 잘못된 고정관념일것입니다. 처음 주식을 하는 사람이 좋은 스승을 만나면 빠르게 배울수있는것도 새하얀 백지에 구조를 그려가니까 그럴겁니다. 우리는 이제 진짜 세상을 봅시다.
<차트에서 가장 중요한것>
첫째, 거래량
둘쨰, 차트, 이동평균선(이평선)
셋째, 재료
지지선과 저항선은 여러분을 강철체력으로 만드는 가장 중요한 지식입니다. 반드시 이해해야할 부분입니다.
지지선이 한번깨지고 나면 강력한 저항선으로 변모한다. 잘깨지지않았던 강력한 지지선이 깨지면 이후로는 꺠고 올라가기 힘든 저항선으로 바뀐다.
————————————————————————————
가장 중요한 문장
————————————————————————————
1>내가 사야할 지점은 지지선을 깨지않는것을 확인했을때,
2>내가 팔아야할 시점은 저항선을 못뚫고 내려앉을떄
————————————————————————————
일단 저항선을 강력하게 뚫었을 경우에는 다음 저항선까지는 십게 간다고 봐도좋습니다. 쫄지마세요. 이건 도박이 아니라 정확한 분석을 통한 매매.
여기서 ‘강력하게’가 의미하는것은 ‘거래량’을 동반한 강력한 매수세를 뜻합니다. 거래량이 없으면 안됩니다 (돌파매매법이라고도 합니다)
매도와 매수세력 모두 소멸되고있따는 뜻은 방향성이 바뀔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뜻이다.
————————————————————————————
주식을 잘하면 “지지부근에서 사고 저항에서 판다”
주식을 못하면 “지지부근에서 팔고 저항에서 산다”
————————————————————————————
주가폭등의 전조
1>거래량 폭증(적어도 전 거래일 대비 500~1000%이상)이후
2>거래량 급감(25% 이하)이 일어난다
————————————————————————————
- 거래량 급감+음봉이 나온후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다
- 거래량 감소 폭이 클수록 음봉(주가하락)의 크기가 클수록 다음날 주가 상승 확률이 높아진다
- 그이유는 팔사람도 살사람도 없어졌음을 보여주는 지표이기때문입니다. 이렇게 매수매도 투심이 없어진 상태에서는 매수자가 조금만 몰려도 주가상승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
어떤거래량은 하루만 줄어든 다음에 오르고, 어떤건 이틀연속급감한후에 오르고, 어떤건 3일연속거래량이 감소한후에 오릅니다 그이유는???
“거래량이 급감하되, 이때 주가가 5일선과 이격이 커서는 안된다”
————————————————————————————
<거래량 법칙>
1>주가 폭등의 전조 = 거래량 폭증(적어도 전 거래일 대비 500~1000%이상) 이후 거래량 급감(전일대비 25%이하) 이 일어난다. 제일 좋은것은 전일 대비 12%미만일 경우이다.
2>급감한날 주가가 5일선과 이격이 크지않아야 한다. 맞닿으면 좋고(5일선지지를 확인할것) 5일선ㅇ르 크게 꺠는것은 좋지 않다.
————————————————————————————
전저점이 꺠진 차트에서 가장 중요한건 ‘바닥확인’입니다. 바닥확인에는 저마다의 방법이 있지만, 제경우에는 거래량 증가와 함께 주가가 -5%이상 추가로 빠질떄를 바닥으로 봅니다.
<이동평균선>
자세하고 디테일한 원론적인 내용들은 다른책들에서 공부를 하되 원론적인 내용들은 사실상 고정관념이긴하다. 배우긴 하되, 주식에서는 ‘대응'이 가장 중요한 것이기때문에, 반대로 적용되는 원론내용들도 있다.
- 생각과 달리 움직였을때, 보통 자신이 정해놓은 손절라인을 터치합니다. 그때 무조건 손절하세요. 리스크 관리입니다.
2000년대 초반만해도 이평선은 대표적으로 20일 이평선에서 매수하면 대부분 수익을 내주고 마무리될수있었습니다.그래서 20일선이 ‘생명선'으로 불리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 단기이평선은 주가의 움직임에 예민하기떄문에 정확성은 떨어지지만 추세의 전환을 일찍 알려줍니다.
- 장기이평선은 움익임이 둔해 추세의 전환은 늦게 알려주지만 보다 정확합니다.
<5일 이동평균선>
5일선 스윙을 할예정이라면 주가가 5일선 밑에서 놀고 있따가 5일선 위로 올라선날부터 매수하면됩니다.하지만 급격히 5일선을 뛰어넘는 종목이라면 음봉에서 5일선을 밝아줄때 매수를 하는게 안전합니다.
높은거래량이었다가, 갑자기 거래량이 급감하면서,동시에 5일선에 겹치게되거나 가까이있으면, 확률적으로 그다음날 주가가 크게 오른다.
<20일 이동평균선>
20일간 종가의 평균선을 연결한것으로 한달간의 주가흐름을 보여줍니다. ‘생명선'으로 불리기도 할만큼 투자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입니다. 보통 상승추세에서 눌림목(정체구간)이 나올떄 적어도 20일선에서 반등이 나오는 등 상당히 신뢰성있는 이동평균선으로 거론됬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20일선이 무색해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큰의미를 둘만한 차트를 보여드리기 어려울정도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대응이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두면 좋은것은, 이평선의 지지와 저항은 상승추세에서 잘들어맞는다는 점입니다. 하락추세에서는 이평선이론이 잘안맞습니다.
흔히 ‘차트가 살아있다'고 표현할때도 20일선을 꺠고있는지 아닌지를 살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60일 이동평균선>
3개월의 평균가로, 중기추세선이라 불리운다.주가가 크게 상승하기전에 이평선이 밀집해있다가 단기선이 중장기선을 차례로 골든크로스하는 순간이 오는데 그때가 바로 큰 반등이 시작되는떄입니다.
<120일 이동평균선>
6개월간의 평균주가를 연결한 선.
상승하면서 떨어질떄마다 120일선에서 지지를 받는데 만약 120일선이 깨지는순간 급락하거나 6개월간 이주식은 좋지않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어떤 회사의 호재는 적어도 6개월 전에 정보가 풀리고 미리 반영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동평균선 관점 바꿔보기>
- 3일선
급등주일경우에는 5일선을 모두 기다리고있기에,매도세렵고다 매수세력이 더 강한 상태이므로, 이경우 5일선까지 오지않고 3일선을 타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바닥권에서 첫 상한가를 기록하며 급등하는 종목은 3일선을 탄다”
이걸 기억해두세요. 3일선을 타는것은, 바닥권에서 ‘이유있는'상한가를 기록하고 상승추세로 바뀌는 경우 매수세가 훨씬 강하기때문에 생기는 심리적 요인입니다
- 8일선,세력이 보인다
매도세가 너무 강해서 5일선이 꺠지는 순간 어떻게 될까요. 5일선에서 사려는 매수세<5일선을 손절라인으로 생각한 매도세 상황이라면?
-3,5일선에서 지지를 받지 못한 급등주는 8일선이 강력한 지지선이 된다.(그다음 지지선은 20일선이 될확률이 높다)
- 15일선,개미들보다 한발 앞서서
15일선에서 좋은눌림을 보여준다면 상당히 높이 뛰어오를것으로 생각됩니다.
- 45일선,1파를 타라
45일선을 세력선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생명선인 20일선이 무너졌다면, 그다음에 볼 선은 60일선입니다. 45일선은 20일선과 60일선사이에서 일어나는 공방의 한가운에 있는 이평선입니다.
제가 주력으로 써먹고있기도 합니다. 45일선은 직장인 최고의 친구로 불러도 무방합니다. 단 경험이 꼭 필요합니다
45일선매매의 최대 장점은 하락차트에서 반등을 노리는 만큼 낮은 가격에서 수량을 확보하기 매우 좋습니다.
45일선에 매수를 걸어두고 종가매도를 했더라도 1~2%수익을 거둘수있습니다. 45일선은 낙주매매의 일종이기때문에 수량을 많이 실을 수있기에 적은 수익률이라도 많은 수익금을 가져갈수있습니다.
45일선에서 바로 오르지않더라도 60일선까지 가지않을경우 거의 90%이상 올라갑니다
45일매매기법은 급등후 첫 45일선에서 아주잘먹힙니다. 이후 2파동부터는 확률이 떨어집니다.
45일선 매매를 할때는 꼭!!! 거래량이 줄면서 음봉에 45일선을 지지할떄 사는것 염두에 두세요
<45일선 매매법칙>
- 하루 20% 이상 급등한 이후, 처음 45일선 닿을때.
- 12일선 이상의 장기 이평선이 상단에 위치하고 있을경우 주의
- 45일 이평선에서 반등이 온다
- 단 45일선닿을때 거래량이 늘어난 상태로 닿으면 무조건 제외(강세장에서는 거래량이 소폭 늘어도괜찮다)
- 낙주매매의 일종임을 기억할것
- 360일선
360일선을 강하게 깬 종목은 매우 높은 확률로 360일선을 다시 터치합니다. 장투종목을 찾을때도 회사는 건전한데 360일선을 하회한 종목을 찾으면 반드시 수익을 봅니다.
360일선 매매법칙>
-360일선이 상승추세에 있고,
-360일선에서 주가가급락할경우(횡보중 서서히 하락은 해당안됨) 반드시 360일선까지 다시올라온다.
주식에서는 이런식으로 힘의 균형을 계속 생각하고 느낄수있어야합니다. 아주 강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기준으로 힘의 흐름이 확 바뀌는것입니다. 존재하지도 않는 세력을 상상하면서 세력이 있다 없다 하는 허상으로 머리를 어지럽히지 마세요. 주식은 대응입니다. 힘의 균형을 보면서 대응하는것입니다.
특히 360일선 매매법은 거의 모든 종목에 적용되기 떄문에 꾸준히 종목을 들여다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 지지선과 이격도가 너무 크다면 매매를 하지말아야합니다.
- 호재를 품은 종목은 절대로 하루 -5%이상 빠지지않습니다. 만일 하루 -5%이상 빠졌다면, 무조건 현재 가지고있는 비중에서 50%이하로 줄이세요.
첫째, 손절은 빨라야한다
둘째, 자신의 평균단가를 위협하는 움직임에는 바로 매도 포지션을 취한다
셋째, 손실상태로 당일 청산을 못하고 다음날까지 끌고갈때는 일단 비중을 줄인다
넷째, 세번째상황에서 다음날이 됐는데 음봉으로 출발한다면, 필사적으로 오전내에 모두 청산한다.
<주식 자동매매 API> <주식텔레그램 API>를 만들어보자.
<유증매매+권리락매도>
<감자매매: 대부분 감자는 회사의 마지막 악재일 가능성이 큽니다. 원래 끼가 있떤 종목이 실적악화+주주배정 유상증자까지 하고 마지막에 감자를 합니다.그러므로 1>차트가 바닥인상태 2>나올 악재는 다나온상태 3>감사보고서 이슈가 없는달(2-3월제외)에 해야합니다.
- 매수전 3원칙
- 거래량:거래량은 천만 이상이 기준.물론 매일이 아니라 이슈가 생기거나 호재뉴스나 공시가 났을경우 거래량이 천만건이상 터지는 종목. 빠른매매가 가능한 상황. 단타에게는 최적.천만이 뜻하는 바는 결국 시장의 중심주라는 이야기입니다. 모두의 이목을 끄는 상황이고요. 이런 종목에서 놀아야 수익도 수익이지만, 손절할떄도 큰손실없이 할수있습니다.
2.차트:살만한 자리만 본다. “주가상승의 전조는 거래량 폭등후 거래량 급감.그리고 음봉(거감음봉)”
‘전날'거래량이 감소했는가?
그러면서 음봉이었는가
현재주가는 바닥권인가
바닥권이면서도 단기고점은 아닌가
단기이동평균선이 위에 자리잡고있지는 않은가
지지를 잘받고있는가
저항선은 어디인가
눌림목이라면 3일-8일선인가 5일-20일선인가
차트에서 볼것은 딱 한가지. 지금이 살만한 자리인지 보는것
3.재료:재료라는것은 제목이나 주제만 보고서도 매수를 결정지을수있는강력한 소재를 의미합니다.
순서는 절대로 첫쨰가 거래량→ 둘쨰가 차트 → 셋째가 재료
- 매수후 3원칙
1.수익줄때 튄다: 지금 자신의 주식인생에서 정말 미미하다 할만한 작은수준의 예수금조차 욕심을 컨트롤하지못한다면, 주식을 과감히 접길바랍니다. 욕심을 컨트롤 하지못하면 반드시 자멸합니다. 농담이 아니에요. 이 미션은 아주 사소하지만 앞으로 여러분 주식인생에 내내 영향을 미칠것입니다.
2.손절기준은 목숨처럼 지킨다: 제경우 일반적인 손절컷은 -5%입니다. 매수후 -5%가 나온다면 그건 뭔가 잘못됬거나 종목을 잘못 본것입니다. 당장 손절해야합니다. 자신만의 손절컷을 정해야합니다.
3.간절히 기도한다:내일도 제발 상한가 가게 해주세요. 라고 기도한다.
- 마지막 원칙 “나자신”
주식할때는 누구보다 나 자신을 믿는다는 뜻입니다.
마지막 당부>
첫째:몰빵하지마세요. 아무리 차트+수급+호재가 모두 갖춰진 주식이라해도 자신의 비중 20%를 넘기지 않아야합니다.
둘째:투자는예능입니다. 언제나 즐겁게 매매하세요. 연습은 지옥같이, 실전은 재미있게.함꼐 매매할 기운밝은 사람이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셋째: 3년후에도 주식시장은 열려있습니다.충분히 공부하고 연습하고 3년후부터 본격적으로 해도 늦지않습니다.
넷째:쉬는것도 주식입니다. 주식이 안될때는 그냥 쉬세요. 쉬는동안에는 재산손실이 멈춥니다.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매매하는법 / 제시리버모어 (0) | 2022.03.01 |
---|---|
<책리뷰>실전투자의 비밀 / 김형준 (0) | 2022.02.27 |
<책리뷰> 이웃집 워런버핏, 숙향의 주식투자 이야기 (0) | 2022.02.24 |
<책리뷰>시골의사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 박경철 (0) | 2022.02.22 |
<책리뷰>시골의사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철학편> / 박경철 (0) | 2022.0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