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초급자

주식이란 무엇인가? 주식의 정의와 의의

by leaf0916 2021. 12. 24.
반응형

주식이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요즘 주식의 열광을 할까요? 주식이 무엇이고, 주식에 개념과 정의, 기본에 대해서 같이 공부하면서,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1> 주식의 정의

주식이란 딱딱한 사전적 정의로 이야기하자면, 주주의 출자에 대해서 교부하는(나눠주는) 유가증권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사실 저희 같은 초보자들은 이런 말이 무슨 말인지 잘 모릅니다. 이걸 조금 쉽게 말한다면 주식회사가 만들어서 파는 증서 같은 것입니다. 한마디로 회사를 쪼개서, 그쪼갠 조각을 나눠주는 걸 주식이라고 합니다.

 

일단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조그만 회사부터 큰 회사까지, 큰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몇억에서 많게는 몇백, 몇천억까지 필요하게 되지요. 근데 그 많은 돈을 모두 처음부터 그 회사를 경영하는 대표가 가지고 시작할 수는 없는 셈이지요. 그 회사의 주식을 예를 들어 1000개를 쪼개서, 혹은 만개를 쪼개서 회사를 경영하기 위해 주식을 파는 회사가 주식회사입니다.

 

 

 

 

 

모든 주식을 팔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그 자격을 갖출 수 있는지에 대한 심사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회사의 자격이나 능력을 보고 주식을 구매하게 되지요.

 


<2> 주식의 쉬운 정의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해볼까요? 주식이란 매우 쉽게 말해서 회사의 가치나 권리를 N분의 1한겁니다. 우리 친구들이 모여서 밥 먹을 때나 영화 볼 때 항상 이런 말을 하죠. ‘N빵 하자’ ‘N분의 1’로 하는 거야. 이런 식으로 요. 그것처럼 회사를 엔빵 한 겁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가치를 이것저것 계산을 해봅니다. 예를들어 직원이 10명이고, 그 직원이 연봉을 다 합치고, 그 사무실에 있는 모든 집기(컴퓨터나 히터, 책상 등)의 가치를 모두 합치고, 또한 그 회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이나 능력을 산출하여, 그 회사의 모든 가치를 다 합친 것이 100억이라고 칩시다. 

 

 

 

그럼 그 어떤 회사의 가치를 100억이라고 산정했다면, 그 100억을 만개, 혹은 10만 개로, 잘 개 잘 개 쪼개서 개인이나 단체 기관에 판매를 하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주식입니다. 예를 들어 100억을 주식 100개로 나눠서 뿌렸다고 칩시다. 그럼 1주당 1억이라는 셈이고, 그 주식을 제일 많이 가진 사람이 최대주주, 혹은 대표가 되는 겁니다. 60개를 가지고 있는사람, 20개,10개,8개,2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였을때, 주식을 제일 많이 가지고있는 60개의 주인이 바로 그 주식회사의 대표가 되는 것입니다.


<3> 주식의 가치

드라마나, 영화 같은데 보면, 주식을 몰래몰래 하나씩 두 개씩, 몇십 년간 몰래 사서, 최대주주가 되어 원수의 회사를 빼앗는 그러한 스토리가 간혹 있지요. 근데 사실 그건 불가능해요. 자기 회사를 누군가가 회사를 뻇을정도로 많은 지분을 가지려면, 그것은 모든 회사의 임원들 뿐만 아니라 주주들이 모두 알게 되지요. 5 퍼 세트 룰에 따라서요.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다시 정확하게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지요. 5퍼센트 지분공시에 대해서요.

 

 

 

아무튼 보통 주식은 100개나 1000개로 쪼개면 가격이 너무 비싸지니까, 그렇게 기업들은 쪼개지 않고, 대부분 10억 회사를 만개로 쪼개면, 1주당 10만 원이 되겠죠. 이런 식입니다. 요즘 주식들을 보면, 비싼 건 1주당 몇십만원도 있지만, 싼건 1주당 몇백 원도 있죠. 이걸 역으로 계산하게 되면, 회사의 주가총액을 알 수 있습니다. 쪼개진 회사의 조각 개수(=주식발행수) 곱하기 조각당 가격(주식 액수) = 회사의 총 가치(주가총액)를 알 수가 있지요


<4> 주식을 사는 의의

기업의 가치는 지금 현재의 경제상황이나 그 기업의 경영능력에 따라서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합니다. 주식을 여러분들이 사는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그 기업을 정말로 평생 운영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목적은 단 하나,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 그 차익으로 부자가 되기 위함입니다. 부자라는 의미는 조금 방대하고, 그 차익으로 돈을 버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없지요. 다음 시간에는 조금 더 다른 재미있는 이야기로 주식에 대해서 쉽게 초보자도 알 수 있게 풀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주식의 의의와 주식의 정의, 그리고 쉽게 주식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